소개

올해 암호화폐 는 디파이(DeFI) 가 대세였습니다.

디파이는 탈중화 금융(Decentralized Finance) 의 약자로 블록체인 기반 금융 서비스입니다.기존의 은행에서 이용하던 금융 활동은 은행 이라는 중앙 시스템에 의해 통제되고 관리되어 왔다면 디파이는 은행에서 이용하던 대출, 자산거래,예금 등 기존 금융 활동들을 스마트 계약을 통해 중앙 기관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디파이의 장점

기존 은행등을 통한 중앙화 방식의 금융 서비스는 몇가지 문제점이 존재 합니다. 예를 들어 급하게 돈이 필요한 시민 A 씨가 있습니다. 이 A 씨는 수중에 돈이 없기 때문에 은행에 대출을 받으러 갑니다. 은행에서는 A씨의 직업과 신용도, 회사에서 받는 월급 등 이사람이 과연 대출을 받았을 경우 상환을 할수 있는지에 대해 조사를 하게 됩니다. 하지만 A씨는 전업 투자자로 수익또한 일정치 못하며 신용도 또한 낮아 대출을 받을수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디파이 플랫폼에서는 이러한 점이 사라집니다. 대출을 받기 위해서 A씨의 신용도 , 직업, 회사  A씨에 대한 개인 정보등이 일절 필요 없으며 오로지 A씨가 담보로 맡길 암호화폐만 필요로 할뿐입니다. 이후 에는 일정 금액의 이자만 상환을 하고 모든 대출금을 상환 할경우 담보로 맡긴 암호화폐는 찾아 갈수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 사태로 인한 제로 금리 시대로 인해 암호화폐 스테이킹 서비스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스테이킹 서비스는 현재 서비스중인 암호화폐를 일정 예금을 할경우 예금에 대한 보상으로 코인을 주는 서비스로 은행 예금 보다 상당히 고 이율의 금액을 이자로 주고 있습니다.

 

디파이의 단점

디파이 서비스 에도 몇가지 단점은 존재 합니다.

디파이 서비스는 아직까지 법에 보호를 받을수 없는 상품입니다. 은행에서는 예금한 돈이 사라지거나 혹은 누군가 은행 서비스에 침투하여 돈을 가로채갈경우 전부 일정 금액 부분 은행에서 보장을 해주는 보험이 존재 합니다. 하지만 디파이 서비스의 경우 이러한  부분 또한 전부 사용자가 책임을 가지고 가야 하며 원금에 대한 보장또한 받을수 없습니다.

이러한 몇가지 사례들로  YAM 토큰과 아스카 토큰이 있습니다.

1.Yam finace

Yam finace  프로젝트의 경우 최근 디파이 가 각광 받으며 출시 하고 매우 높은 가격에 형성 되었습니다. 수익은 탄력적 공급 스케줄로 이뤄지며 일정한 간격으로 토큰을 만들거나 소멸 시켜 얌 토큰이 미국 달러 가치에 가깝도록 유지하 도록 프로그램이 되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 프로그램 에 버그가 발견되면서 얌이 과도하게 채굴 되었고 이로인해  수익 창출과 온체인 거버넌스 기능 까지 마비가 되었습니다.

결국 Yam Finace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얌 프로젝트의 실패를 선언 했으며 이는 결국 yma 토큰의 가격을 일으켰습니다. 1 토큰당토큰당 179$ 까지 올라갔던 yam 토큰은 실패 선언후 1$도 않되는 가격으로 폭락을 했으며 수많은 투자자들에게 손해를 입혔습니다.

 

2. 아스카 토큰

한 암호화폐 커뮤니티 '코린이 개나리반' 에서 필명 장종찬 이라는 사용자는 한국판 YFI 토큰을 만들어 여기에 얼마나 금액이 모이는지 실험을 했으며 실제로 아스카 라는 디파이 서비스를 출시 하였고 기존 YFI 토큰보다 더적은 수량의 토큰이 풀리는 방식으로 매우 큰 금액이 예치 되면서 아스카 토큰은 무려 200만원 까지 치솟았습니다.

하지만 서비스를 시작하고 얼마지나지 않아 아스카 파이낸스의 사이트는 폐쇄를 했습니다. 이로인해 아스카 토큰은 개당 1600 달러 에서 14달러로 100 토막이 났으며 아스카 토큰을 보유했던 투자자들은 큰 손실을 입게 되었습니다.

그는 자신의 아스카 파이낸스 홈페이지를 통해 유사 수신등 불법적인 일을 전혀 한적이 없다고 했으며 이 프로젝트는 단지 재미를 위한 프로젝트였다고 하였습니다. 또한 프로젝트 오픈 당시 아스카 토큰은 무가치 토큰이라는것을 명시 하였으며 개인적으로 이득또한 취한것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원문 : https://asuka.finance/

 

이처럼 디파이 서비스는  법의 보호를 받지 못하는 만큼 투자함에 있어서 매우 신중하게 선택을 해야 합니다.

 

디파이 시총

 

 

제공 : https://www.coingecko.com/ko/defi

그래서 사? 말아?

디파이 토큰은 코로나 사태로 인한 저금리 시대에 어쩌면 갈곳 잃은 돈이 몰리기 쉬운 구조일수 있습니다. 트레이딩이 일절 필요 없으며 단순하게 은행처럼 예치만 하면 일명 이자 농사를 할수 있는 구조이기 때문에 더욱더 사람들이 찾는 거일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점을 노리고 사기 또한 많아지고 있습니다. 몇몇 스캠 프로젝트들이 너도 나도 디파이를 만든 다고 하며 토큰의 가격상승을 노리거나 혹은 먹튀를 하고 있으며 해킹 사고 또한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토큰에 투자하여 피해를 볼경우 법의 보호를 전혀 받지 못하기 때문에 투자를 하게 된다면 지속적인 시장 조사와 가능한 디파이 시총 탑 10 안에서 투자를 하는것이 조금더 현명 한 방법일수 있습니다. 물론 급변하는 암호화폐 시장 이기 때문에 언제 어떻게 바뀔지 모르지만 적어도 다른 스캠 프로젝트들에 비해 비교적 안정적인 투자 일것입니다.

 

 

잘못된 정보 혹은 잼있게 보셨다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보다 빠른 정보는 텔레그램 채널과 채팅방, 카카오톡 채팅방을 통해 받아보세요 :)

텔레그램 공지방 : https://t.me/minted_labs

텔레드램 채팅방 : https://t.me/minted_chat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 : open.kakao.com/o/gDtWugpb (입장코드 : 0311)

 

[Minted] 민티드 커뮤니티

#비번0310 #Minted #코인 #Coin #블록체인 #종합정보 #클레이튼 #루니버스 #라인 #링크 #민티드 #비트코인 #리쮸 #달고쓰쥬

open.kakao.com

 

[민티드랩]Minted Labs CHAT

민티드랩 (@minted_chat)채팅방입니다. 정보로 매매하는 법 공유하는 채널 (정치,비판,욕설 누적시 강퇴합니다. ) 재미로보는 민티드 하포채널 @braindeal @mypark8314 Ours Partners Xangle, 참치봇, ConfLux, FTX, Bi

t.me

 

[민티드랩]Minted Labs

종합정보 채널 Minted Labs 입니다. 모든 글은 투자의 참고 자료일 뿐이며, 투자 판단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문의 @reechew 통합 채팅방 (카카오톡) : https://open.kakao.com/o/gDtWugpb 비번은관리자문�

t.me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