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FT(Non-Fungible Token) 의 약자로  해석하면 대체불가토큰 입니다.

최근 DeFi 메타 다음이라는 소문으로 여러유저들 사이에 입소문을 타고 있는 중입니다. 

오늘은 이 NFT 코인이 무엇이고 어떤 코인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NFT 설명

앞서 말했든 NFT 는 대체불가토큰 으로 각 한개의 토큰이 다른 토큰을 대체하는것이 불가능한 토큰을 말하는것입니다.옛날 가상화폐 게임 이더리움 의 크립토키티 가 NFT 의 대표적인 사례라고 볼수 있습니다.

각 고양이 별로 각 특성이 존재하며 눈,색깔,털,입 모양등 256비트의 유전 코드가 섞여 새로운 종이 태어나기도 합니다.크립토키티 는 ERC-721 을 표준으로 개발되었는데 ERC-721 의 경우 발행 할때마다 고유한 서명을 포함하기 때문에 대체가 불가능합니다.

이러한 대체 불가능 하다는 점에서 NFT 토큰은 희소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활용 사례

 

크립토 키티

ERC-721 토큰을 활용한 크립토 키티는 256 비트의 유전코드로 구성되며 서로 교배를 통해 고양이를 번식 시키며 이렇게 태어난 고양이 를 또 다른 고양이와 교배를 하면서 희귀한 고양이 를 수집하는것이 목적입니다. 이러한 고양이는 NFT 특성 을 가지며 각 고양이는 서로 다르며 이쁘고 희귀한 고양이의 경우 높은 가격에도 판매가 가능합니다. 

최근의 경우 크립토 키티의 개발사 대퍼랩스가 이더리움 생태계에서 떠나 자체 블록체인 플랫폼인 플로우를 출시하였습니다.

 

MeMe(밈)

Defi 와 NFT 가 섞인 프로젝트로 이름 그대로 Internet Meme 의 인터넷과 SNS 에서 사이에서 유행하는 인기있는 콘텐츠를 활용한 토큰입니다. 이러한 수많은 밈 을 토큰화 하였으며 재밌고 희귀한 밈을 교환 판매 하는것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유명인사 나 유명한 컨텐츠를 카드로 만들수 있습니다.

샌드박스

샌드박스는 다양한 픽셀로 자신만의 캐릭터 나 랜드를 디자인할수 있는 게임으로 자신만의 복셀 게임을 만들어 수익을 창출 할수 있습니다.

복셀 아이템 및 캐릭터를 직접 제작할수 있는 복셀 에디터와 이러한 아이템을 거래할수 있는 마켓플레이스로 구성되어 있으며 ERC-1155 를 활용 하였습니다.

 

NFT의 장&단점

 

장점

보통 게임내에서 플레이 하여 얻은 아이템의 경우 해당 게임이 서비스 종료를 할경우 아이템 또한 사라지게 됩니다.하지만 NFT를 이러한 아이템에 접목하게 될경우 해당 아이템은 블록체인 상에 기록이 되며 이와 함께 소유권을 주장할수 있으며 보관 또한 가능하게 됩니다. 또한 블록체인 상에서 존재 하기 때문에 해당 아이템을 교환 및 판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아이템을 얻기 위해 사용한 시간이 절대 무의미한 시간이 아니게 됩니다.

 

단점

초기 NFT의 경우 ERC-721 을 기반으로 하였습니다. 크립토키티 또한 ERC-721 을 기반으로 출시 하였으며 크립토 키티가 흥행을 하면서 이더리움 네트워크에 엄청난 부담을 일으켰으며 이로인해 이더리움 전송을 위해 필요로 하는 GAS를 증가 시켰습니다.

현재의 경우 이러한 점을  보완하여 ERC-1155 로 대부분 구성이 되어 트랜잭션 시 발생하는 가스와 병목현상을 크게 줄인 상태입니다.

 

그래서 사 말아?

최근 MEME 코인의 급등으로 인해 다음 메타가 NFT 코인일수 있다는 입소문이 퍼지고 있습니다.하지만 NFT 중 MEME가 급등했을 뿐이며 정확히는  NFT + DeFI 가 합쳐진 코인이기 때문에 NFT가 다음 메타일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만약 NFT가 메타로 오게 된다면 DeFI 메타와 마찬가지로 묻지마 투자가 발생할수 있으며 이로 인해 스캠&먹튀 프로젝트들 또한  성행하게 될것입니다. 반드시 해당 프로젝트에 대해 공부와 시장 조사를 통하여 묻지마 투자는 피해갈수 있도록 하는것이 좋습니다.

 

* 해당 포스팅은 투자 관련 정보 공유의 목적으로 포스팅된 글이며 투자 권유가 아닙니다. 그러므로 개인 투자의 책임은 모두 본인에게 있으니 참고하셔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잘못된 정보 혹은 재미있게 보셨다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보다 빠른 정보는 텔레그램 채널과 채팅방, 카카오톡 채팅방을 통해 받아보세요 :)

텔레그램 공지방 : https://t.me/minted_labs

텔레그램 채팅방 : https://t.me/minted_chat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 : http://open.kakao.com/o/gDtWugpb (입장코드 : 031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