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시간은 유망코인 선별방법입니다. 사실 이 글을 쓰기가 참으로 난해한게 사실입니다.

유망코인이란 과연 무엇이 유망한 코인일까요? 

많은 분들이 생각하는 유망 코인이란 가격상승이 높은 코인이 아닐까 생각해 보았습니다. 그도 그럴것이 유망한 코인이라면 대게 높은 기술력과 뛰어난 팀원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개발과 진보를 통해 자연스러운 가격상승을 보여주는 것이 보통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유망코인은 어떻게 선별해야 할 것인가 무엇을 보고 투자를 해야 할 것인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챕터 1 : VC (벤처캐피탈) 를 통한 투자방법

멀티백 코인의 투자 VC 명단

과거 가장 유행했던 투자방법은 투자에 성공한 유명VC들의 투자를 보고 참여하는 방법이었습니다.

여러분들에게도 친숙하게 다가오는 젠펀드, 노드캐피탈, 세콰이어, 비트메인, 8데미칼, 해시드 등등 코인에 투자하여 큰 금액을 벌어들인 벤쳐캐피탈들이 투자를 했다. 이 하나만으로도 충분히 투자가치가 있는 코인이라 여겨졌습니다. 

코인 모금단계에서 엔젤 단계 -> 프라이빗 단계 -> 프리세일 단계 이 중에서 엔젤과 프라이빗 단계에 투자가 가능한 것은 VC 혹은 큰 금액의 투자자만 가능하게 대부분 설계를 하고 초기 투자자가 어떤 VC인가 이것 만을 보고도 투자자들은 코인 투자를 결정하기에 충분했습니다.

물론 가격적인 상승 역시 불장에서 충분히 보여주었기 때문에 한동안 투자에 성공한 대형 VC들이 투자하는 코인들은 판매가 원활하게 이루어졌습니다.

허나 18년도 하락장세가 지속적으로 나타나면서 VC들이 돈을 받고 그저 이름만을 붙여주는 행태가 유행하였고 최근에는 VC 목록을 보고 투자를 하는 불상사는 없길 바라겠습니다.

그러나 아직까지 큰 상승을 보여주는 VC들이 몇몇 존재합니다.

비트메인, 세콰이어 캐피탈, 한국인들에게 친숙한 해시드, 바이낸스 등이 그 정도가 되겠습니다. 이 정도의 캐피탈이 붙었다면 한번 투자해 볼만 하다 정도의 척도로 생각하시면 좋겠고 무조건 사야한다는 아닙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그저 명목상 이름만을 붙이고 실제 투자금액은 매우 작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비트메인, 세콰이어캐피탈, 해시드, 바이낸스 정도의 캐피탈이 붙었다면 한번 고려는 해보는 것이 바람직 하다 생각합니다.

(대표적으로 노드캐피탈의 경우를 들어보겠습니다. 노드캐피탈은 무일푼으로 1조의 가치 수준의 큰 자산을 만들었고 후오비 역시 설립한 대표적인 코인 캐피탈사입니다.

초창기 GIFTO,AELF 등 큰 수익률을 보여주는 코인들에 투자를 함으로써 많은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았습니다.

허나 거래소코인이 대표적으로 유행하던 18년 중순 경 많은 한국인들이..설거지를 당했던 비센트를 보시면 노드캐피탈의 이름이 떡하니 들어가 있지만 거래소 수준은 거의...스캠에 가까웠습니다 ㅠㅠ

이런 부분으로 미루어 보았을때 최근에는 무작정 VC들의 투자를보고 투자를 결정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VC와 비슷한 요건으로 누가 어드바이저를 했느냐에 따라서 상승분을 가져갔던 코인들도 존재합니다.

이더리움의 비탈릭, 비트메인의 우지한 등 코인세계에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인물들의 어드바이징 여부도 알아보면 좋겠습니다만 최근에는 이러한 어드바이저 역할도 많이 줄어드는 추세이기 때문에 참고 정도 선에서 보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챕터 2 : 어떤 거래소에 상장이 될지 예측을 통한 투자방법

 

챕터 2는 1번과 어느정도 연관성이 있습니다. 국내 최대의 거래소 업비트에 자주 상장되는 해시드 캐피탈의 포트폴리오, 그리고 바이낸스가 투자를 한 코인이라면 국내최대의 거래소 업비트와, 세계 최대의 거래소 바이낸스에 상장할 가능성이 매우 크기 때문에 유심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생각합니다.

추가적으로 OKEX 캐피탈, HUOBI 캐피탈 등의 투자도 해당 거래소에 상장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유심히 볼 필요가 있습니다.

해시드 캐피탈의 투자 코인들이 유행을 한것은 제 기억상으론 18~19년도 였던 것 같습니다. 하락장세 속에서도 해시드 캐피탈의 코인들이 업비트 원화마켓 상장하며 큰 상승을 보여주었고, 너도나도 해시드의 포트폴리오 코인들중 업비트에 상장하지 않은 코인들을 매수하여 수익을 가져갔습니다.

허나 현재에는 이러한 예측이 되더라도 업비트 원화마켓에 상장이 매우 늦게 이루어지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주의를 요합니다.

일례로 업비트 비트마켓에 현재 상장되어 있는 루나 역시 해시드의 포폴이지만 아직 원화마켓에 상장을 하지 않은 상태로 존재하고 1천원에 가깝에 매수를 했던 투자자들은 쓰디쓴 마이너스를 보고 있습니다. 

가능성이 있지만 말그대로 가능성이기 때문에 섣부른 투자는 금물이 되겠습니다.

또한 간혹 대형 거래소인 후오비, OKEX, 바이낸스 등에 이미 상장확정이 된 상태에서 투자금을 추가로 모집하기 위한 프리세일이나, 프라이빗 투자자인 VC들의 뒷물량이 나오기도 하니 잘 찾아보시는게 좋겠습니다.

챕터 3 : 에어드랍 양이 너무 큰 코인은 초기투자를 피하자.

대부분 코인들은 마케팅 활용 목적의 물량으로 전체 발행량의 5~10%의 에어드랍을 진행합니다.

그러나 간혹 에어드랍의 양이 매우 큰 코인들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코인들은 초기투자를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일명 에드맨들의 상장 후 덤핑으로 가격상승 여력이 상당히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분석을 통해 코인이 유망하다고 생각이 되었고, 투자를 결정하였는데 에어드랍 양이 터무니 없이 크다. 이럴때는 상장 직후 에어드랍 물량의 덤핑이 어느정도 진행된 이후 아래에서 줍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챕터 4 : 초기 유통량과 초기 시가총액이 작은 코인을 선택하자.

보통 코인들의 경우 전체 발행량이 상장초기에 한번에 풀리는 경우는 매우 적습니다. 

때문에 많은 코인러 분들이 확인하는 것이 초기 유통량과, 마지막 세일가를 기준으로한 시가총액을 많이 보곤 하십니다.

초기 시가총액이 100억 이상이다 이러하다면 유망한 코인이라 하더라도 잠시 포모를 멈추시고 개발인원이나 기술력등을 검토해 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작년 업비트에서 상장 이후 크게 상승세를 보였던 코인들도 시총 100~200억 정도의 선에서 상승을 마무리 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시가총액이 초기 10억 미만~20억 정도 선이 적당하다고 생각됩니다.

물론 초기 시총이 큼에도 불구하고 유망한 코인으로 분류, 여러 거래소에 동시다발적인 상장이 이루어지면서 가격상승을 보여주는 코인들도 존재하지만 극히 일부의 코인이며, 시총이 너무 크다면 결국 가격적인 한계를 극복하지 못하고 덤핑이 발생하게 됩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알고랜드는 작년 거래소 상장열풍을 통해 바이낸스 상장까지 이르렀지만 바이낸스에 상장 이후 큰 덤핑을 맛보았습니다.

물론 알고랜드의 경우 재단에서 물량을 지속적으로 팔았기 때문에 이와같은 현상이 일어나기도 했지만 결국 높은 시총이 투자자들에게 큰 불안심리로 작용하였다고 볼 여지도 있습니다.

가급적 작은 시총의 코인을 선택하시길 바라며, 최근에는 코인재단 역시 초기 유통량과 시총을 매우 작게 하여 발행하는 것이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으니 큰 시총의 코인은 가급적 조금 더 알아본 이후 신중한 투자를 하시기 바랍니다.

 

챕터 5 : 비트코인과 메이져 알트코인이 사실 가장 유망하다.

챕터 4번까지가 상장 전 코인들을 판별하는 기준이었다면 챕터 5는 현재 상장된 코인들 중 유망한 코인들을 선별하는 시각이 되겠습니다.

사실 유망한 가장 유망한 코인들은 비트코인 그리고 메이져 알트코인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비트코인의 상승시 가장 먼저 상승의 포문을 여는 것이 이더리움, 비트코인캐시, 리플, 라이트코인등 메이져 알트코인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리또속은 항상 마지막에 상승하곤 했습니다.)

물론 비트코인 상승시 가장 먼저 상승한다 하여 유망하다는 말씀은 아닙니다.

큰 시총 그리고 재단 자금력의 탄탄함을 바탕으로 꾸준한 기술개발이 가능한 코인들이고, 실생활 접목이나 활용에 꾸준히 활용을 시키려 재단에서 노력하고 있는 코인들입니다. 더불어 비트코인이 살아있는 한 같이 살아남을 코인이고 비트코인 마켓캡이 증가함에 따라 꾸준한 가격 상승도 가능한 코인들이기 때문입니다.

메이져 코인 다음으로는 한국인들이 사랑하는 이오스, 트론, 스텔라루멘, 에이다 등 준 메이져 코인이 유망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

가격적인 측면을 제외하고 보더라도 상장이후 제대로된 기술개발이나 진척이 없어

유의종목으로 분류되어 상장폐지 되거나 소리소문 없이 사라지는 코인들이 매우 많기 때문에 사실 유망함 만으로 코인

을 분류한다면 시총 30위권이 안정적인 유망코인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오늘의 내용을 요약하자면

1. 과거 VC 투자를 보고서 섣부른 투자는 금물이다. (해시드, 바이낸스, 세콰이어, 비트메인 등의 투자는 그래도 유심히 살펴보자)

2. 해시드 포트폴리오와 바이낸스 투자 코인들은 두 거래소의 상장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유심히 살펴보자

3. 에어드랍이 매우 큰 코인은 상장 이후 에드맨들의 덤핑이 일어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4. 초기유통량과 시총을 파악하여 되도록이면 시총이 작은 코인을 선별하자.

5. 결국은 비트코인과 메이져, 준메이져 알트코인들이 가장 유망하다고 볼 수 있다.

 

보다 빠른 정보는 텔레그램 채널과 채팅방, 카카오톡 채팅방을 통해 받아보십시오 :)

https://t.me/minted_labs

 

[민티드]Minted Labs

종합정보 채널 Minted Labs 입니다. (정치,비판,욕설 누적시 강퇴합니다. ) 문의 @reechew 토론방 @minted_chat 카카오톡 https://open.kakao.com/o/gDtWugpb 모든 글은 투자의 참고 자료일 뿐이며, 투자 판단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t.me

https://t.me/minted_chat

 

[민티드]Minted Labs CHAT

민티드 (@minted_chat)채팅방입니다. 빠른 정보로 매일 익절하기 정보로 매매하는 법 공유하는 채널 (정치,비판,욕설 누적시 강퇴합니다. ) 재미로보는 민티드 하포채널 @braindeal @mypark8314 카카오톡 https://open.kakao.com/o/gDtWugpb 모든 글은 투자의 참고 자료일 뿐이며, 투자 판단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t.me

https://open.kakao.com/o/gDtWugpb

 

[Minted] 민티드 커뮤니티

#Minted #코인 #Coin #블록체인 #종합정보 #클레이튼 #루니버스 #라인 #링크 #비번0310 #민티드 #비트코인 #리쮸

open.kakao.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