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탄불 하드포크 남은시간

 


- 한국시간으로 12월 8일 새벽에 이더리움 메인넷 이스탄불 하드포크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 포크블록넘버는 9069000입니다 
https://etherscan.io/block/countdown/9069000

 

소프트 포크와 하드포크


하드포크로 인하여, 주요 메이저 거래소에서 하드포크를 대비해, 입출금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하드포크란 무엇이며, 거래소에서 입출금을 막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하드포크와 소프트포크

 


포크는 새로운 분기점이 일어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종류로는 소프트포크(Soft Fork)와 하드포크(Hard Fork)가 있습니다.
포크가 일어나는 이유는 쉽게 이전의 규칙을 버리고, 새로운 규칙으로 넘어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소프트 포크는 새로운 규칙에 따라, 새롭게 생긴 블록들이, 이전에 사용되던 블록과 연결해서 사용할수 있는것을 의미하며 보통, 기술적 업데이트를 의미합니다.

하드 포크는 새롭게 생긴 블록들이, 이전에 사용되던 블록과 연결해서 사용할수 없는것을 의미합니다 
보통, 블록체인 내에서, 거대한 변화가 있을때 업데이트를 진행합니다.

하드포크를 진행하게 되면, 이전의 노드는 사용하지 않고 버려지는게 일반적입니다 ( 이더리움 클래식은 예외 )
또한 하드포크를 진행하면, 기존의 코인대신, 새로운 코인을 발행하거나 (= 기존 코인 보유자에게 일정비율로 보상)
기존을 코인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네트워크의 코드만 변경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번 이더리움 이스탄불 하드포크는 네트워크상의 코드 업데이트이기 때문에, 거래소에서는 네트워크가 안정화 될때까지, 입출금을 중단하고 있습니다. 

이더리움 이스탄불 하드포크 주요 변경사항


그러면 중요한 이더리움 이스탄불 하드포크의 주요변경사항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주요 변경사항은 6가지입니다. 

더보기

1) *EIP-152(前 EIP-2024) : BLAKE2b라는 새로운 암호화 해싱 알고리즘을 구현하는 사전컴파일 컨트렉트를 *EVM에 도입. 
- BLAKE2b 해시 함수를 구현한 새로운 precompiled contract의 도입을 제안합니다
- BLAKE2는 MD5, SHA-1, SHA-2및 SHA-3보다 빠른 암호화 해시 기능이지만 최소한 최신 표준 SHA-3만큼
안전합니다. BLAKE2는 고속, 보안 및 단순성으로 인해 많은 프로젝트에서 채택 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더리움 또한 BLAKE2를 precompiled Contact로 지원하여, BLAKE2로 해싱된 데이터와의 상호운용성을 가지도록 지원
    

 

- 또한 EIP-152을 지원하게 되면, ZCASH의 POW 알고리즘인 Equihash PoW를 검증하는 능력을 더합니다. Equihash PoW는 ASIC등 전문 채굴기에 내성이 있는 알고리즘으로, 순전히 메모리 지향적 

가스비의 절감


3) EIP-1344 : 컴파일링시 체인ID(서로 다른 체인간 트랜잭션 재생을 방지하는 수단)를 지정하고 opcode를 
추가하여 그 체인ID에 접근하여 서명의 유효성을 검사하며, 다른 체인간 리플레이 어택 등을 방지. 
- 체인ID를 동적으로 조회 가능. 체인ID가 올바른 체인을 따를수 있도록 지원

4) EIP-1884 : 가스소비와 자원소비 간 균형을 맟추어 블록가스제한을 극대화하고 처리시간을 안정화.
- 이더리움 가상머신(EVM)에서 사용되는 실행코드(opcode) 또는 precompiled contract는 노드에서 이루어지는
컴퓨터 연산을 고려해 가스 비용(gas cost)이 부여, EIP-1884는 특정 opcode에서 이와 같은 밸런스를 재조정하기 위해 제안
- 스팸 공격을 방지하고, 블록의 균형을 개선하기 위한 조치

5) EIP-2028 : Calldata(이더리움 상에서 트랜잭션 요청시 전송 데이터가 저장되는 곳)의 가스비를 현행보다 감소. 
Calladata비용이 절감되면 잠재적으로 더 큰 블록이 생겨 네트워크 지연이 증가하지만, 수학적 모델링과 경험적 추정에 의해 네트워크 보안이 강해지고 확장성이 증가되는 부수적인 효과가 있을수도 있음. 
   
6) EIP-2200(EIP-1283 + EIP-1706) : 총 가스 계량기(Net gas metering)를 변경하여 스마트컨트렉트 저장소를 위한 새로운 활용가능성과 대부분의 작동방식이 맞지 않을때 발생하는 과도한 가스비를 감소. 
또한, 가스비가 집행비(Call stipend)보다 낮은경우 SSTORE사용을 불허함. 

 

이더리움 베를린 하드포크


그외에 제안된 EIP들은 2020년 6월에 예정인 베를린 하드포크(Berlin)에서 진행할 예정입니다.
베를린 하드포크에는 논란이되고 있는 EIP-1057(ProgPOW) 가 포함이 되어있습니다.

더보기



EIP-663: 재 SWAP과 DUP명령어는 스택상 16의 깊이로 한정되어있는데, 이들과 대응되는 SWAPn과 DUPn을 1024개의 아이템의 모든 깊이까지 접근을 허용
EIP-1057: ProgPoW는 특정ASIC이 채굴할수 있는 작업 유효간격을 좁히기 위해 고안된 PoW알고리즘으로, ASIC의 향상된 효율성을 반감시키위하여, 상용GPU자원을 최대한 활용되도록 수정하는 것
EIP-1380: 자기호출에 대한 가스비 절감으로, 현재 로드된 컨트렌트의 새 인스턴스를 실행시 호출지시에 대한 가스비를 줄이고자 한다.
EIP-1702: 일반화된 계정버전 관리를 위한 것으로, EVM의 여러버전을 동일한 블록에서 실행할 수있게하여 기존 계정의 정확한 기능을 유지하면서도 HF를 용이하게 한다.
EIP-1962: 타원 산술 및 런타임 정의와 결합에 대한 개선안으로, EIP-1829에 대한 확장안이며 EIP-1109에서의 SATICCAL opcode보다 작업비용이 더 저렴하다.
EIP-1985: 가스제한, 블록넘버 등 EVM 매개변수들에 대한 적정 한계범위를 적용한다. 명시적인 범위를 적용하면 호환가능한 클라이언트를 구현하는데 도움이 된다.
EIP-2045: 블록가스한도를 높이는(스토리지opcode비용을 높이는) 대신 계산opcode 가스비를 절감한다.
EIP-2046: 프리컴파일에 대한 정적호출의 가스비를 줄여, 파일사용이 보다 효율적이게 된다.

베를린 하드포크 사항 : https://eips.ethereum.org/EIPS/eip-2070

 

이더리움 빙하기(ICE AGE)


그외에, 당초 12월에 예정이었던 이더리움 난이도 폭탄인 빙하기는 2020년 1월로 연기 되었습니다.

 

 

이더리움 빙하기 (ICE AGE)는 POS로의 전환을독려하기 위하여 POW체인의 난이도를 조절하는 것으로, 난이도가 올라간다면, 그만큼 트랜잭션을 처리하는데 오랜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아직 캐스퍼가 완료되지 않았기 때문에, 해당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하드포크가 필요한 사항입니다

2015년 9월에 제안이 되었으며, 현재까지 몇번의 연기를 거듭해오고 있으며,  POS로 전환하기 위해 꼭 필요한 작업중 하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더리움 이스탄불 하드 포크이후, 아이스 에이지 하드포크 또한 체크해야될 사항중 하나입니다.

 

이더리움 로드맵과 앞으로의 예상   


 

이더리움 로드맵
이더리움 남은 하드포크 일정

 

 

현재 이더리움은 1.x 버전이며, 베를린 하드포크가 무난하게 완료가 된다면 로드맵의 마지막인 Serenity 입니다
(이더리움 2.0)


이더리움 2.0이 되게되면, 캐스퍼(POS전환), 샤딩(확장성개선), eWasm(새로운가상머신) 등을 탑재할 예정이며, 해당 단계에 들어서면, 아마 코인시장의 판도가 이더리움위주로 변경이 될 겁니다. 그만큼 이번 이스탄불 하드포크는 코인에서 중요한 이슈 중 하나입니다.

 

이상입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용어소개

* EIP : 이더리움 개선 제안(=Ethereum Improvement)
* EVM : 이더리움 가상머신 (= Ethereum Virtual Machine), 이더리움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노드들이 공유하는 하나의 가상머신(=매우 거대한 하나의 분산컴퓨터), 이더리움을 구성하는 수많은 토큰과 DAPP, 탈중앙화 자율조직 DAO, 크립토 키티의 실행을 책임집니다.

* precompiled contract : 사전컴파일된 계약, EVM은 스택기반 가상머신으로, 계산이 복잡할경우, 작업을 실행하는데 많은 가스를 소비를해서 비효율적, 그렇기때문에 이러한 비효율성을 줄이기 위해, 복잡한 라이브러 기능을 제공합니다.

*아토믹스왑(Atomic Swap) : 중앙화된 암호화폐 거래소를 거치지 않고, 서로 다른 코인을 직접 교환하는 것
*영지식증명 : zkSNARKS (영지식증명)은 검증자가 자신의 비밀에 대한 정보를 하나도 유출시키지 않고, 해당 비밀을 소유하고 있다는 것을 증명할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술 
(https://www.binance.vision/ko/blockchain/zk-snarks-and-zk-starks-explained) 



참조  

1. 코인논객 오공님 ( https://www.blockchainhub.kr/bbs/board.php?bo_table=goku)
2. https://medium.com/onther-tech/%EC%9D%B4%EB%8D%94%EB%A6%AC%EC%9B%80-%EC%9D%B4%EC%8A%A4%ED%83%84%EB%B6%88-%ED%95%98%EB%93%9C%ED%8F%AC%ED%81%AC-cd9737f21753

 

 

보다 빠른 정보는 텔레그램 채널과 채팅방, 카카오톡 채팅방을 통해 받아보십시오 :)

https://t.me/minted_labs

 

[민티드]Minted Labs

종합정보 채널 Minted Labs 입니다. (정치,비판,욕설 누적시 강퇴합니다. ) 문의 @reechew 토론방 @minted_chat 카카오톡 https://open.kakao.com/o/gDtWugpb 모든 글은 투자의 참고 자료일 뿐이며, 투자 판단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t.me

https://t.me/minted_chat

 

[민티드]Minted Labs CHAT

민티드 (@minted_chat)채팅방입니다. 빠른 정보로 매일 익절하기 정보로 매매하는 법 공유하는 채널 (정치,비판,욕설 누적시 강퇴합니다. ) 재미로보는 민티드 하포채널 @braindeal @mypark8314 카카오톡 https://open.kakao.com/o/gDtWugpb 모든 글은 투자의 참고 자료일 뿐이며, 투자 판단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t.me

https://open.kakao.com/o/gDtWugpb

 

[Minted] 민티드 커뮤니티

#Minted #코인 #Coin #블록체인 #종합정보 #클레이튼 #루니버스 #라인 #링크 #비번0310 #민티드 #비트코인 #리쮸

open.kakao.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