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포스팅은 이전에 블로그에서 소개해드렸던 EXE-GO의 스테이킹 종료 후기입니다.
혹시 아직 EXE-GO가 무엇인지 잘 모르신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EXE 프로토콜의 스테이킹 서비스 < EXE-GO >
- EXE-GO 참여 종료
2020년 9월 29일 Alliance X 지갑에 EXE 51,426 개 입금과 동시에 참여했던 EXE 프로토콜의 스테이킹 [ EXE-GO ]가 드디어 종료되었습니다.
종료 하루 전 EXE-GO의 마지막 참여 내역입니다.
총 투자금 : 10,191,137.6841 KRW
총 수익금 : 3,057,341 KRW
일 지급(원금+수익금) : 132,485 KRW
스테이킹 기간 100일이 처음 시작할 당시에는 마냥 멀어보였는데 이렇게 끝이 나니 조금 아쉽기도 하네요.
아래에서는 스테이킹을 진행하면서 느꼈던 점에 대해 말해보고자 합니다.
- 스테이킹 종료 후기
오늘 포스팅의 본론입니다.
EXE-GO 스테이킹 포스팅을 올린 뒤 같이 참여를 하신 분들도 계시겠지만 안하신 분들도 다양한 스테이킹의 장단점 등을 잘 파악해두면 추후에 투자 포트폴리오 구성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 장점 >
1. EXE 코인의 가격 변동폭을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
먼저 코인원 거래소에 상장된 EXE(8X8 프로토콜)의 가격 차트입니다.
다양한 프로젝트에서 스테이킹 상품을 출시한 뒤 스테이킹 상품에 유통 물량이 많이 묶일 경우 가격을 상승시킨 뒤 스테이킹 물량과 보상이 풀릴 때 즈음 가격을 하락시키는 모습을 보여줬기 때문에 EXE 프로토콜도 사실 처음엔 기대를 하지 않았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스테이킹을 신청한 뒤 몇일 후부터 지속적인 가격 하락이 나왔고 그때 당시 하락의 끝은 보이지도 않았던 것 같네요.
하지만 이전 EXE-GO 스테이킹 소개 글에서 언급했던 장점은 투자자인 저에게 형식적인 소개글이 아니라 실제 큰 장점으로 다가왔습니다.
EXE-GO 스테이킹 시작 당시 처음 지급되던 보상과 마지막 EXE-GO 종료 직전 보상 내역입니다.
이렇게 초반에는 EXE의 높은 가격 때문에 적은 갯수를 지급하다가 추후에는 가격의 하락만큼 추가적인 보상을 지급했기 때문에 가격의 변화에 일희일비할 필요가 전혀 없었습니다.
때로는 보상 지급 후 매도를 하지 않았을 때 몇일 뒤 큰 상승으로 보상이 더 많아지는 경우도 존재했습니다.
물론 반대로 보상 지급 기준 가격보다 더 떨어지는 경우에는 보상이 줄어들기도 했겠죠?
원래는 일 지급 수익이 30%정도인데 코인의 가격 하락으로 보상 수익이 줄었을 때는 18%정도 받은 것으로 기억됩니다.(보상 지급은 30%로 동일하나 보상 코인의 지급 이후 거래소까지의 전송 시간 사이에 하락한 가격 변동폭으로 인한 손실을 말합니다.)
* 저녁 9시 보상 지급 이후 출금을 바로 신청했을 때 AllianceX의 출금 승인 -> 코인원 거래소 컨펌 완료 까지 걸리는 시간은 약 30 ~ 40분정도였습니다.
2. 1번의 장점으로 인해 자산의 포트폴리오 구성을 안정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투자하는 자산의 규모가 커질수록 모든 포지션을 관리하기는 더욱 더 어려워집니다.
비트코인의 변동 한번이 시장에 존재하는 코인의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암호화폐 시장에서는 더더욱 그렇습니다.
하지만 1번에서 말한 코인의 가격 변동폭을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 덕분에 투자 자산의 일부분을 EXE-GO 스테이킹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함으로써 30%의 안정적인 수익을 스테이킹 기간 동안 받을 수 있습니다.
< 단점 >
1. 커뮤니티의 대응
투자자들이 본인들의 투자 자산을 투자하기 위해서는 믿을 수 있는 프로젝트라는 전제가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제가 스테이킹을 진행하면서 100일 간 지켜본 바로는 커뮤니티의 대응 하나만 보더라도 다른 투자자들에게 서비스를 자신있게 추천하지 못할 것이라 느꼈습니다.
스테이킹 서비스 출시와 함께 초반에는 커뮤니티에서 관리자가 지속적으로 소통을 해주었지만 가격이 지속적으로 하락하자 이후에는 커뮤니티 관리자는 커뮤니티에 등장하지도 않았으며 투자자들의 얘기를 들으려 하지도 않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테이킹 보상 지급이 늦어지는 날은 별도의 공지도 없이 투자자들이 마냥 기다리기만 했던 날도 있었습니다.
2. AllianceX 지갑의 잦은 점검
EXE-GO의 스테이킹 보상은 모두 AllianceX 앱을 통해 지급되며 보상을 매일 매도하기 위해서는 지갑 -> 거래소의 전송이 매일 이루어져야 하는데 AllianceX 지갑의 점검이 진행될 경우 스테이킹의 보상 출금은 점검이 종료된 뒤 1일 후에 출금이 됩니다.
하루 30%의 안정적인 이자를 장점으로 내세웠던 서비스가 앱 지갑 점검으로 인해 보상 지급이 미루어졌을 경우 당일의 시세에 맞게 지급되는 보상이 적절한 시기에 거래하지 못하게 되므로 가격 변동의 리스크를 감수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안정적인 이자를 기대하고 서비스를 신청했던 투자자들에게는 큰 단점으로 작용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렇게 실제 EXE-GO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투자자로써 느꼈던 점에 대해 포스팅을 통해 작성해보았습니다.
커뮤니티의 대응으로 인한 프로젝트의 신뢰 부족만 아니라면 추후에 이런 서비스가 다시 생겼을 때 저라면 다시 참여할 생각이 있습니다.
[ '관심이 있거나 알아봐 줬으면 좋겠다'라는 프로젝트가 있으시다면 블로그 댓글이나 커뮤니티를 통해 요청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 해당 포스팅은 투자 관련 정보 공유의 목적으로 포스팅된 글이며 투자 권유가 아닙니다. 그러므로 개인 투자의 책임은 모두 본인에게 있으니 참고하셔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잘못된 정보 혹은 재미있게 보셨다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보다 빠른 정보는 텔레그램 채널과 채팅방, 카카오톡 채팅방을 통해 받아보세요 :)
텔레그램 공지방 : https://t.me/minted_labs
텔레그램 채팅방 : https://t.me/minted_chat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 : http://open.kakao.com/o/gDtWugpb (입장코드 : 0311)
- 아래 링크를 통해 해당 거래소를 가입할 시 수수료 할인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분석하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록체인 게임 리그 오브 킹덤 리뷰 (0) | 2021.02.02 |
---|---|
탐앤탐스의 유틸리티 토큰 - 탐탐코인(TOMS) (0) | 2021.01.26 |
의료 데이터 플랫폼 - 휴먼스케이프(Humanscape) (0) | 2021.01.12 |
델리오(Delio)의 두카토 예치 서비스 (0) | 2021.01.04 |
암호화폐 올인원 플랫폼 - 코박의 코박토큰(CBK) (0) | 2020.12.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