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팅은 < 원본 : Seamless DeFi Liquidity : Enabling cross-chain infrastructure through Dfyn & Router >의 번역본으로 Dfyn 디핀 프로젝트에 관심이 있는 커뮤니티 투자자분들의 편의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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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LDR;

● 유동성을 DeFi에서 아주 중요합니다. 이더리움이 성장통을 겪으면서 유동성은 여러 레이어 1 및 레이어 2 체인에 걸쳐 조각화 되고 있습니다. 프로토콜 업그레이드가 임박한 이후에도, 블록체인 공간에서 유동성은 요구되는 트랜잭션 처리량이 ETH 2.0이 처리할 수 있는 수준 보다도 몇 배나 크기 때문에 여러 체인에 걸쳐 조각화 된 채로 남을 것입니다.

● 이 시나리오에서는 유동성을 체인에 걸쳐 연결하는 크로스체인 인프라가 중요하다고 가정합니다.

● Router Protocol은 Dfyn과 함께 유동성이 여러 체인에 간에 쉽게 이동할 수 있는 중요한 크로스체인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 Router는 유동성 슈퍼 메시이고 Dfyn은 멀티체인 AMM입니다.

암호화폐 산업이 종종 간단하며 복잡하지 않은 아이디어들로 구성되어 있다고 인식되지만, 우리가 알고 있는 오늘날의 새 금융 시장은 결코 단순하지 않습니다. 이 산업의 표면만을 살짝 긁어내도 월가에서 볼 수 없던 깊이와 복잡성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모든것은 DeFi 시장의 등장으로 더욱 복잡해졌습니다. 이더리움과 같은 유망한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프로그램화가 가능한 스마트 컨트랙트와 같은 개념은 전통적인 금융 즉 TradFi에 혁명을 가져올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진 많은 프로젝트가 등장할 수 있는 문을 열어줬습니다. 반대로, 이것은 산업이 막을 수 없던 문제들로 가득 찬 판도라의 상자를 열기도 했습니다.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그럴듯한 이유로 패러다임의 변화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프로그래밍 가능한 돈이 이슈가 되기 전, 돈과 관련된 제품에 대한 아이디어를 가진 사람들은 쉽게 포기할 수 밖에 없었는데, 그 이유는 이러한 개발은 라이선스와 인증서에 대한 필요성을 암시했기 때문이었고, 대부분의 사업적 열망을 죽이는 힘든 과정이었습니다. 이더리움과 같은 분산형 네트워크는 금융 중개인의 필요성을 제거하면서, 그러한 라이선스와 실제 서면 계약에 대한 필요성을 완전히 쓸모 없게 만들지는 않았더라도 그 관련성을 훨씬 줄였습니다. 그러나 DeFi 세계에서 중개자와 중앙집중형 규제기관이 누락되었다는 것은 거래의 반대편에 스마트 컨트랙트가 항상 존재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하지만 스마트 컨트랙트가 존재한다는 것은 DeFi 분야에서 거래를 하는데 필요한 조건일 뿐 충분한 조건은 아닙니다.

 

유동성의 필요성

DeFi 마켓에서 프로토콜이 작동하려면 거래를 지원할 수 있는 충분한 유동성이 필요합니다. DeFi 프로토콜에 있는 유동성의 양은 TVL(total value locked/총 고정 가치)이라고도 합니다. 높은 TVL은 프로토콜에서 유저들이 자유롭게 트레이딩을 시작 및 종료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지고 거래를 할 수 있도록 합니다. 프로토콜에 충분한 자금이 흐르고 있다면, 구매자와 판매자 사이의 마찰이 자주 일어나지 않고 결과적으로 장기적 차원에서의 참여자들에게 보상을 줄 수 있는 안정적이며 매끄러운 생태계를 만듭니다. 

작년까지, Uniswap과 Compound와 같이 시장에서 가장 영향력이 있는 DeFi 프로토콜들이 채택한 유동성 모델은 비교적으로 잘 작동했습니다. 비교적 적은 숫자의 유저와 불과 몇 백만 달러가 전체 이더리움 네트워크에 락업된 상황에서는 주목할 만한 마찰이 있던 적이 없습니다. 트레이더들은 시장에 주어진 비효율성을 예상하며 받아들였습니다. 하지만 거의 유토피아적 균형을 이루던 기존의 시장 상황에 2020년 DeFi의 여름은 커다란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더리움 유동성 풀에 걸쳐 잠긴 가치의 양은 작년 5월 9억 1,400만 달러에서 2021년 5월 750억 달러에 이르기까지 폭발적으로 증가했으며, 시간이 흐를 수록 더욱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유동성을 유용하게 사용하는 것의 문제

투자자들이 유휴 자본에서 벗어나 수동적 수입으로 이동하려고 하는 상황에서, DeFi 프로토콜의 TVL을 움직이는 가장 큰 세력은 실제로 낮은 거시 환경에서 수익을 쫓는 투자입니다. 750억 달러가 터무니 없는 금액으로 들릴 수 있지만, 실제로 거래를 촉진하는 데 사용되는 자본은 극히 일부에 불과합니다. DeFi에는 현재 높은 수준의 자본 비효율성이 존재하며, 프로토콜들은 이 문제를 각자의 방식대로 해결하려 합니다. 완전히 새로운 세트의 ‘알 수 없는 알 수 없는 것들(unknown unknowns)’을 만들어내는 DeFi의 레고와 같은 복합성 때문에 역설적으로 시스템 내에서도 높은 수준의 레버리지가 존재합니다.

이 모델은 wBTC의 예를 들어 가장 잘 설명할 수 있습니다. 이 프로토콜은 유저들이 그들의 비트코인(BTC)를 잠그고 BTC를 ‘래핑’해 이더리움에 wBTC로 출시하는 방식으로 포지션을 열 수 있게 해줍니다. 여기서, 유저들은 그들의 wBTC를 다양한 대출 및 대여 프로토콜에서 스테이킹하여 추가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 이 과정에서 그들은 BTC 포지션을 효과적으로 키웁니다. 이 모델의 성공은 RenBTC와 같은 다른 래핑 프로토콜이 등장하게 만들었고, 유동성 흐름이 갖는 힘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예입니다.

안타깝게도, 비교적 성공적이었던 이 모델에도 함정이 있었습니다. 이더리움의 가격 상승을 전에 없던 수준까지 부추긴 상승장과 더불어 DeFi 산업의 빠른 성장 속도는 많은 사람들이 네트워크에 액세스 할 수 없게 만들었습니다. 1년 전에 비해 이더리움 네트워크를 통해 트랜잭션을 하는 가격은 현재 30배에서 50배에 이릅니다. 또, 채굴자가 전에 없던 수익을 만들게 하며 그들에게 베네핏을 주지만, 일부 순 자산 가치가 높은 사람들 외에는 사용할 수 없을 만큼 가격을 비싸게 만들었습니다.

예를 들어 Uniswap의 AMM을 통해 두 자산을 스왑하는 것은 현재 $100 달러에 이릅니다. 이것은 1년 전까지는 $5 달러 이하의 수수료만을 요구하는 단순한 작업이었습니다. 이더리움의 가격이 높이 치솟을수록 가스비 또한 오릅니다. 혼잡성의 증가는 가스 요금을 더욱 복잡하게 만듭니다. 이는 몇백 달러어치의 암호화폐를 유동성 풀에 넣으려는 작은(개인) 네트워크 참여자들을 억제하며, 대부분의 유동성 제공을 큰 손과 고래에게 맡기고 네트워크의 힘을 소수에게 더욱 실어줍니다. 

한 가지 희소식은 암호화폐 시장의 역동성이 빠르게 이 문제의 해법으로 이어졌다는 것입니다. 나쁜 소식은, 이 해결책으로 인해 완전히 새로운 문제가 또 발생했다는 것입니다.

 

DeFi 시장의 유동성 조각화 문제 

 

네트워크 혼잡성의 증가를 마주하며 시장은 재빠르게 확장성 솔루션을 채택했으며 그 솔루션은 다양한 레이어 1 그리고 레이어 2 프로토콜이었습니다. 그들의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이 프로토콜은 이더리움 위에 트랜잭션 레이어를 더하거나 또는 완전히 새로운 블록체인을 형성했습니다.

최근에, 이와 같은 다양한 접근이 부상했으며, 여기에는 BSC(바이낸스), 솔라나, Avalanche, HECO(후오비), Algorand, Arbitrum, 그리고 폴리곤 등이 있습니다.

더 많은 레이어 1 및 레이어 2 솔루션이 매일 등장하고 있으며, 각각 고유의 기능들과 장점들을 제시합니다. 이와 같은 솔루션의 주요 베네핏 중 하나는 그들이 거의 무시해도 될 만한 수수료에 트랜잭션을 해 주며 이더리움보다 훨씬 더 빠른 속도를 자랑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폴리곤 네트워크에서 트랜잭션 수수료는 1센트 보다도 훨씬 저렴합니다. 같은 트랜잭션을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 한다면 100,000 배는 비쌀 것입니다. 물론, 여기에서 가장 어려운 제약은 확장성, 보안, 그리고 분산화라는 세 가지 삼각관계 간의 절충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중 몇몇 플랫폼은 많은 사람들의 채택을 받았습니다. 하나의 예로 지난 몇 달 동안 DeFi의 성장과 ETH 가스비의 증가와 동시에 있었던 폴리곤의 비약적인 성장을 들 수 있습니다. 실제 비용 절감 효과는 L1에서 L2로 도약하려는 사람들에게 있습니다. 다음의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DFYN은 개시 첫 주에 플랫폼에서 400,000 번의 스왑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 모든게 Uniswap에서 이루어졌다면, 가스비를 30달러라고 가정하더라도,유저들이 ETH 채굴자에게 지불한 비용은 120만 달러에 육박했을 것입니다.

 

이런 것이 실제 절약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제 DFYN과 같은 플랫폼에서 연간 절약 효과를 상상해 보세요. 폴리곤에 이와 유사한 절감 효과를 제공하는 다른 플랫폼이 있고, 향후 몇 가지 다른 체인의 출현에도 영향을 미쳐 다양한 dApp을 통해 유사한 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절약된 총 달러는 빠르게 증가할 것이며 잠재적으로 연간 두 자릿수의 수십억 달러에 이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은 모체인 L1 이더리움에서 여전히 진행중인 활동의 성장과 함께 일어날 것입니다.

이와 같은 프로토콜의 성공이 암호화폐 커뮤니티의 노력과 혁신의 증거이기도 하지만, 이것은 조각화라는 또 다른 문제를 불러왔습니다. 이러한 프로토콜의 출현 이전에, DeFi 시장의 모든 유동성은 이더리움에 집중되어 있었습니다. 이제 이 유동성은 수십개의 프로토콜에 걸쳐 조각화되어 있으며, 더 많은 프로토콜과 브릿지의 등장으로 인해 조각화는 더욱 심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브릿징은 좋지만, 궁극적으로 유동성 조각화라는 문제에 대해 부분적인 솔루션에 불과합니다

유동성 조각화에 대한 자연스럽고 자명한 솔루션은 바로 크로스체인 브리지입니다.

Router Protocol을 이끄는 팀은 초기에 분리된 블록체인 간의 브리지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 인프라가 그 효율성을 크게 높일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유동성이 여러 독립된 풀 사이에 조각화되기 때문에, 효율성과 속도가 떨어지고 활용하기에 더욱 어려워집니다. 반대로, 유동성이 블록체인 간에 원활하게 흐르게 돕는 그 무엇이든 시스템의 자본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집중된 유동성이 자본 효율성의 척도가 되기도 하지만, Router Protocol과 같은 크로스체인 인프라는 집계된 유동성이라는 또 다른 유동성의 척도에 더욱 집중합니다. 

Router Protocol은 유동성 브리지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결국 여러 블록체인에 걸쳐 있는 유동성 슈퍼 메쉬를 구축하여 교차체인 자산 전송을 더 쉽게 할 것입니다. XCLP는 Router의 고유 교차 체인 유동성 프로토콜로, 유저들이 한 체인에서 다른 체인으로 자산을 저렴하고 빠르게 이동할 수 있게 해줍니다.

예를 들어, Matic의 Pos 브리지를 이용해 USDC를 Matic 네트워크에서 이더리움으로 옮기는 것은 3시간에서 4시간 사이가 걸립니다. 

Router의 XCLP는 Matic 네트워크에서 이더리움으로 같은 USDC 전송을 1분 이내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Router의 테스트넷에서 시범을 보인 바 있으며, 유저들은 이더리움(Kovan), Matic, BSC, HECO, 그리고 Avalanche 사이에 자산을 스왑할 수 있습니다. 

Router는 이에 따라 유동성 슈퍼 메쉬의 형태로 크로스체인 인프라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이 프로토콜은 테스트넷에서 다양한 스테이블코인의 인터블록체인 전송을 성공적으로 시연했습니다. Router 개발의 다음 단계는 크로스체인 스왑을 도입하고 ERC-20 호환 자산을 숫자에 관계 없이 전송할 수 있는 능력을 증명하는 것입니다. 크로스체인 스왑은 TradFi 거래소에서 흔한 스마트-오더 라우팅 기능과 함께 유저들이 서로 다른 블록체인에 걸쳐 효과적으로 거래를 할 수 있게 해줍니다. 1인치-스타일의 집계된 트레이딩 기능이 블록체인에 걸쳐 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Router 프로토콜의 작동방식을 이해하기 위해서 우리는 크로스체인 브리지의 기본을 이해해야 합니다. 브리지는 블록체인의 자산을 락업하고 다른 블록체인에서 해제할 수 있는 하나의 컨트랙트 또는 여러 컨트랙트의 세트에 불과합니다. 이 방정식에는 두 가지 중요한 부분이 있는데, 두 블록체인의 자산 이전을 허용하기 위한 자산의 가용성과 두 블록체인 간에 안전하게 통신할 수 있는 가용성입니다. 

최근 암호화폐 산업의 발전으로 기존에 존재하던 커뮤니케이션 문제들이 상당 부분 해소되었습니다. 다양한 오픈소스 프로토콜이 제공한 커뮤니케이션 인프라는 Router를 포함해 크로스체인 브리지를 구축하는 많은 프로젝트의 문제를 해결해 주었습니다. Router Protocol은 자체 인터블록체인 커뮤니케이션 플랫폼(XCLP-크로스체인 유동성 프로토콜)을 제작하고 있으며, 이것으로 기존 크로스체인 커뮤니케이션 구조를 크게 개선하고, 프로토콜 검증자가 인터블록체인 커뮤니케이션 메시지를 빠르고 인센티브화된 방식으로 릴레이 할 수 있게 할 것입니다. 

자산 가용성의 문제에 있어서는 아직 해결해야 할 일들이 남아있습니다.

전송 작업을 할 때 양 쪽의 블록체인 모두에 충분한 유동성을 확보하기 위해, 유동성 공급자들이 충분한 유동성을 공급하도록 장려하는 인센티브를 제공할 메커니즘이 필요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DeFi 시장 내 최대의 유동성 허브들로부터 영감을 얻어야 합니다. Uniswap과 같은 AMM은 유저들에게 유동성 공급자 수수료를 보상으로 제공하기 때문에 수십억의 유동성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메이저 AMM인 Sushiswap 또한 프로토콜에 유동성을 공급하는 것에 대한 보상을 주는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 프로토콜이 유동성 공급자들에게 적절한 방법으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데 실패한다면, 그들은 예외없이 더 나은 조건을 제시하는 경쟁사 네트워크로 이동하게 됩니다. 

 

 

크로스체인 유동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Router와 Dfyn이 협력합니다

지도에 표시되는 도시처럼, 다양한 블록체인이 지도에서 지리적으로 확장하는 모습을 상상해 보세요. 현재 블록체인 세계의 상황에서는, 도로, 다리, 터널 등의 형태로 도시를 연결하는 인프라가 부족합니다. 블록체인 세계에서 위와 같은 매개들은 거래소와 플랫폼이 될 것입니다. 존재하는 몇몇 매개는 복잡하며 비효율적이고 비경제적이며 신뢰할 수 없습니다.

이 블록체인 세계의 ‘중세기’는 오래가지 않을 것입니다. 많은 프로젝트들이 현재 브리지 인프라를 구축하는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Router는 그 중 하나의 주요 차별점을 갖고 있습니다. 그 차별점은 바로 Dfyn 멀티체인 AMM입니다.

Dfyn.network는 멀티체인 AMM 프로토콜로 현재 폴리곤 네트워크 위에 출시되었습니다. 최초 버전은 터보 충전된 Uniswap(높은 ETH 수수료와 혼잡성을 제외한)으로 볼 수 있으며, 가스비 없는 즉각적인 트랜잭션을 제공하며 L2 블록체인 위에 배치되었습니다. 곧 출시될 로드맵은 기존 1세대 AMM 모델에 비해 상당히 향상될 것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Dfyn은 여러 체인에 걸쳐 있는 노드가 유동성을 집계하고 각 노드가 Router의 유동성 슈퍼 메쉬에 연결해 체인 간 유동성의 원활한 전송을 용이하게 하는 진정한 멀티체인 AMM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폴리곤에 있는 현재 DFYN 노드는 완전히 활성화되었으며 거의 2억 5천만 달러에 육박하는 유동성을 축적했고, 일별 거래량은 본격적인 메인넷 출시 6일만에 7천 5백만 달러에 도달했습니다. 

DFYN의 역사 중 일부는 여기에 정리되어 있을 것입니다. 폴리곤의 전신인 Matic에 출시된 최초의 AMM이었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중요한 문제는 여전히 크로스체인 브리지 인프라였으며,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는 Router로 관심을 돌렸고, Router 메인넷에서 불과 몇 주 떨어진 수준에 도달했습니다. 

그 동안, 작지만 활발한 커뮤니티가 Dfyn을 중심으로 계속 모여들었고 꾸준히 DEX의 인기와 효율성을 높였습니다. 몇 가지 핵심적인 요소가 도움이 되었습니다. 원활한 Uniswap 스타일의 사용자 경험을 제외하면, 즉각적인 가스비 없는 트랜잭션이 핵심이었습니다. 오늘날에도 우리가 아는 한 DFYN은 모든 체인 중에(폴리곤 외에도) 가스비 없는 트랜잭션을 제공하는 유일한 DEX이며 최초의 경우이기도 합니다. 유저들은 Matic 가스를 보유할 필요가 전혀 없으며, DFYN이 노드를 개방할 L2 체인의 토큰을 보유할 필요도 없습니다. DFYN은 메타 트랜잭션을 위한 릴레이어를 통합해 이를 달성합니다. Dfyn이 어떻게 가스비 없는 트랜잭션을 달성하는지 여기서 자세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Matic Network는 많은 프로젝트들이 탑승하며 번성했고, MATIC 토큰의 가치는 Dfyn의 출시 이후 25배 이상 상승했습니다. Matic이 달성한 큰 성공과 Dfyn의 인기가 서서히 상승함으로 인해 커뮤니티에서 토큰 출시에 대한 수요가 발생했습니다. 이것은 Router의 브리지에 대한 유동성 인센티브 문제에 대한 완벽한 해결책으로 판명되었고, 이것이 우리가 5월 초에 DFYN 토큰을 출시하기로 결정한 이유입니다. 폴카스타터에서의 DFYN IDO 이후 우리는 DFYN 토큰으로 유동성 제공자들에게 보상을 주는 인센티브 유동성 채굴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Dfyn 거래소에 설치했습니다.

Dfyn.network AMM은 곧 BSC와 후오비와 같은 다른 체인으로 확장할 것입니다. 그 후 Algorand와 Avalanche에도 Dfyn 네트워크를 출시할 계획이 있습니다. 여러 블록체인에 걸쳐 Dfyn 노드가 돌아가기 시작하면, Dfyn은 Router의 크로스체인 브리지를 활용해 서로 다른 블록체인에서 자산을 원활하게 전송하고 거래할 것입니다. Router의 메인넷 출시 또한 몇 주 안에 있을 예정입니다. 

DFYN 토큰은 2억 5천만 토큰에 달하는 공급 한도를 가진 디플레이션 커뮤니티 거버넌스 토큰입니다. Router의 크로스체인 브리지를 활용해 레이어 1 및 레이어 2 블록체인 솔루션 전반의 유동성을 집계하고, Router 커뮤니티가 네트워크에 유동성을 제공하도록 인센티브를 부여하는데 사용될 것입니다. 

 

지리적 연결성 비유 확장하기

 

유동성을 여러 체인에 걸쳐 그리고 각 체인에서 유동성을 탑승시키고 하차시키며 이동시킬 수 있는 방법을 갖게 된다면, 그 이후의 가능성은 실로 무궁무진합니다. 현재 이더리움, 폴리곤 또는 BSC에 있는 모든것은 다른 체인에서도 원활하게 이용되도록 재설정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당신이 워드 문서를 받는다면, 그것을 맥북 또는 윈도우 PC, 또는 Linux 기계에서 실행할 수 있습니다. 같은 맥락으로 다가올 몇 년 동안 우리는 애플리케이션 레이어가 상승함에 따라 두툼한 프로토콜 논지가 얇아지는 것을 보게 될 것입니다. 기본 블록체인의 세부사항 프로토콜 레이어가 블랙박스의 깊은 곳으로 사라질 것이며 점점 더 많은 애플리케이션 레이어를 다루게 될 것입니다. 웹 1.0 시대 초기에는 기업들이 강력한 Sun Solaris 및 IBM 서브를 전제에 두고 있었지만, 지금은 거의 모든것이 AWS 또는 Azure와 함께 클라우드에 있으며 노트북이나 모바일 장치의 화면만 있으면 접속할 수 있습니다. DeFi는 또한 Router와 같은 교차체인을 뚫는 프로토콜과 DFYN과 같은 앱 그리고 그 후속 버전을 연결해 거래, 대여, 스왑을 위한 다양한 인터페이스를 구축함으로써 체인 불가지론자가 될 것입니다. 

DFYN과 Router와 함께 우리는 개발자들이 반복하고 트레이딩, 크로스체인 대여 등을 위한 고급 dApp을 개발할 수 있는 블록을 구축하는 인프라를 만들 것입니다. 1인치 스패닝 체인과 같은 명백한 사용 사례와 더불어, 이것은 잠재적으로 체인에 걸쳐 Aave 또는 Compound 또는 심지어 폴카스타터를 포함해 크리에이터들이 IDO를 여러 체인 및 커뮤니티에 걸쳐 동시에 개시하고 유동성을 위해 기여하고 경쟁할 수 있습니다.

곧 풍부한 연결성과 유동성이 흐르는 멀티 블록체인 세계가 올 것입니다. 이런 세상에서 가능성은 실로 무궁무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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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fyn은?

 Dfyn은 멀티체인 AMM DEX로, 현재 Polygon 네트워크에서 이용 가능합니다. 다양한 체인에서 Dfyn의 노드는 Router Protocol에서 구동되는 크로스체인 유동성 슈퍼 메쉬으로의 출입 지점의 역할을 합니다.

 

* 해당 포스팅은 투자 관련 정보 공유의 목적으로 포스팅된 글이며 투자 권유가 아닙니다. 그러므로 개인 투자의 책임은 모두 본인에게 있으니 참고하셔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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