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하쮸] 업비트 거래소 트렌드 분석
오늘 포스팅은 업비트 거래소 분석입니다.
지난주에 빗썸 거래소에 대해 트렌드, 움직임 패턴 등에 대한 분석을 해드렸고 빗썸의 라이벌인 업비트에 대해서도 빠질 수 없겠죠.
거래소에 관한 분석글은 모두 거래소에서 보여줬던 최근 움직임 패턴에 대한 분석일 뿐이지 미래에 대한 예측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과거에 패턴에 의해서 앞으로의 방향성은 가질 수 있겠지만 확신은 금물이겠죠.
이 부분은 꼭 명심하시고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업비트는 17 ~ 18년도 국내 코인 투자자들의 80~90%는 사용했었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의 큰 거래소입니다.
그 당시 빗썸은 흔히 말하는 메이저 코인만의 거래를 지원했지만 업비트는 다양한 코인들의 거래를 지원했고 모바일 앱도 잘 만들어놨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빗썸보다는 업비트를 좋아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빗썸 거래소에서는 [빗썸 트레이더] 라는 새로운 앱을 공개함으로써 기존에 사용하던 빗썸 앱보다 빠르고 편리한 모바일 거래를 지원하고 있으며 업비트보다 빗썸이 이벤트를 자주 진행하기 때문에 업비트의 이용자 수 보다는 빗썸의 이용자 수가 훨씬 많다고 생각됩니다.
그렇다면 최근 업비트의 움직임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1. 프로젝트 공시
프로젝트 공시는 프로젝트의 중요한 정보를 거래소를 이용하는 모든 투자자들이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해주는 좋은 의도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최근 BORA, ARDR, ORBS의 공시 당시 가격 흐름 차트입니다.
모든 프로젝트의 관련 정보를 모든 투자자들에게 제공하겠다는 좋은 의도로 발표되는 공시가 최근에는 미리 가격을 올려두고 프로젝트 공시와 함께 가격을 덤핑 시키는 움직임이 최근 많이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보라(BORA) 프로젝트 관련 공시는 4월 10일 오전 11시:48분에 업비트 공시를 통해 발표되었습니다.
하지만 가상화폐(암호화폐) 공시 플랫폼 : 쟁글(xangle.io)에서는 이미 4월 9일 등록이 된 내용이었습니다.
쟁글 보라 프로젝트 공시 : https://xangle.io/project/BORA/recent-disclosure/5e8ebb6b173adeb9ee2ef7ca
이렇듯 관련 정보를 알고 있는 투자자들이 미리 매집 후 업비트의 공시 발표에 물량을 던지는 방식이 최근 많이 보이고 있으니 프로젝트 공시를 이용해서 투자를 하시는 분들은 주의가 필요해 보입니다.
2. 업비트 원화 상장
업비트 거래소의 원화 마켓 오픈은 모든 코인 투자자들이 바라는 호재입니다.
최초 상장 코인이었던 콘텐츠프로토콜, 트웰브쉽스 등 많은 코인들이 업비트 상장과 동시에 큰 가격 상승이 나왔기 때문입니다.
업비트 거래소는 해킹으로 인한 입출금을 작년 말 중단한 뒤 한동안 신규 코인이 상장되지 않다가 밀크(MLK) 코인을 상장 한 뒤부터 다시 상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근 업비트 원화 마켓에 상장된 코인 목록입니다.
17 ~ 19년도 비트렉스와의 제휴가 종료되기 전까지 업비트는 BTC 마켓은 방치에 가깝게 내버려 두며 원화 마켓 위주로 거래소 운영을 진행하였습니다.
업비트, 비트렉스 제휴 중단 관련 기사 : https://m.news.naver.com/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014&aid=0004301177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 업비트에 상장할 경우 원화 마켓으로 바로 가는 그림이 자주 보이곤 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업비트가 BTC 마켓의 활성화(?)를 위해서인지 BTC 마켓에 상장 후 원화 마켓을 오픈하는 그림이 자주 나오고 있습니다.
* BTC 마켓은 수수료가 0.25% 로 원화 마켓(0.05%)보다 무려 5배입니다.
* 밀크 코인의 경우 BTC마켓 상장과 동시에 원화 마켓 오픈 예고를 공지에 등록하였습니다.
최근 BTC마켓-> 원화 마켓으로 이동하는 모습이 많이 보이고 있기 때문에 BTC 마켓에 있는 코인 중 원화 관련 찌라시가 있는 코인들을 잘 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3. 코인원과의 연결고리
3번 내용에 대해서는 코인원 거래소 분석글에 모두 적어놓았습니다.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글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https://mychew8314.tistory.com/139
https://open.kakao.com/o/gDtWugpb